다이어트5가지전략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당뇨병, 고혈압 및 암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켜주는 비만은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비만을 통제하기 위한 영양, 운동, 수면등 다양한 방법론들이 나와있는데 최근 한 연구에서 다이어트에 관한 5가지 새로운 상식에 대해 발표되어 어떤 전략인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뚱뚱해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서 또는 매력적인 몸매를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원하는 대로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우선, 우리의 마음과 몸은 뚱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수백 년 전, 구석기시대에 인간은 사냥하는 사람들로서 반 기아상태에서 먹지 않고 살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가능한 한 많은 설탕과 지방, 특히 지방으로 저장할 수 있는 설탕과 지방을 먹도록 진화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선천적으로 포만감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지속되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다이어트와 수면
다이어트 필수 항목 수면

 

 다이어트의 기초 '수면'

운동은 내가 원하는 만큼 잘 되지 않는다, 간식을 먹는 습관이 생겨버렸다 이런 문제가 있으면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또한 수면부족은 식욕을 증가시킵니다.

특히, 달달한 과자와 기름기가 많은 초가공 식품을 먹고 싶으실 겁니다. 이는 식단을 따르지 않는 원인이자 반등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운동 성능을 저하시키고 다이어트 효과를 손상시킵니다. 

좋은 식단을 먹고 체중감량을 위해 열심히 운동하더라도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체중 감량에 성공하려면 매일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방탄수화물
저지방탄수화물

 

 많이 먹어도 살이 빠질 수 있는 탄수화물

흰쌀, 빵, 파스타의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를 아시나요?

탄수화물에는 많은 설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탄수화물 섭취는 설탕 섭취와 같은 말입니다.

 

최근 고지방 탄수화물만 피하고 저지방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체중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저지방 탄수화물이란 무엇인가요?

현미와 곡물 방등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탄수화물입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증가시킬뿐만 아니라 비만을 유발하는 포도당과 과당의 흡수를 줄이고 혈당 수치를 낮추어 체중감소를 촉진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것이 고통스럽기 때문에 다이어트 좌절감을 느낍니다.

고지방 탄수화물을 저지방 탄수화물로 대체할 수 있다면 탄수화물도 다이어트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단백질섭취
다이어트단백질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열쇠 단백질

적게 먹는 것이 체중감량의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년동안 새로운 식단의 패러다임이 발생했습니다. 덜먹는 것에서 식욕감소까지

 

핵심은 단백질입니다. 단백질 섭취는 식욕 메커니즘에 작용하여 배고픔을 줄이고 포만감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단백질은 식사로 인한 열을 증가시켜 먹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킵니다.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단백질이지만, 쇠고기와 돼지고기등 붉은 고기와 소시지, 햄 같은 가공육은 비생산적입니다.

닭고기를 대표해 흰고기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필수유산소운동
다이어트유산소운동
다이어트근력운동

 

요요방지 처방전

다이어트를 하는동안 1~2개월은 식이제한만으로 체중을 줄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중 감량이 어려워집니다. 

 

지방이 빠진것을 감지한 뇌가 더 이상 지방을 빼지 않겠다는 생리적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지방 손실 외에 근육 손실 또한 반동의 요인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에너지 섭취를 줄이면 지방뿐만 아니라 근육량도 감소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요요방지를 위해 조깅 및 근력 운동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적극 권장합니다.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 외에도 운동은 식욕촉진 호르몬을 억제하고 식욕을 감소시킵니다.

 

조깅과 근력운동은 요요를 방지하기 위한 처방입니다.

식이제한으로 열심히 관리하시고 운동도 추가로 병행하십시오.

 

 

반응형